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개발의변화

모던자바스크립트 9장 타입변환 본문

카테고리 없음

모던자바스크립트 9장 타입변환

refindmySapporo 2023. 11. 17. 17:20
반응형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은 타입이 존재

명시적 타입 반환: 개발자가 의도적으로 값의 타입을 변환하는 것

var x = 10;
var str = x.toString();
console.log(type of str, str);
console.log(typeof x,x);

암묵적 타입 변환 (implicit coercion)

var x = 10;
var str = x + '';
console.log(typeof str, str);

// x 변수의 값이 변경된 것은 아니다
console.log(typeof x,x); // number 10

기존 원시 값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원시 값을 사용해 다른 타입의 새로운 원시값을 생성
암묵적으로 생성된 문자열 '10'은 표현식의 평가가 끝나면 아무도 참조하지 않으므로 가비지 콜렉터에 의해 메모리 해ㅈ-

즉 암묵적 타입변환은 기존 변수 값을 재할당하는 변경하는 것이 아니다.

9.2 암묵적 타입변환

// 피연산자가 모두 문자열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10' + 2 // -> '102'

// 피연산자가 모두 숫자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5 * '10' // -> 50

// 피연산자 또는 표현식이 불리언 타입이어야 하는 문맥
!0 // -> true
if (1) { }

9.2.1

1 + '2' // -> "12"

피연산자에 의해 암묵적 타입 변환이 아닌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표현식을 평가할 때 코드 문맥에 부합하도록 실행한다.

`1 + 1 = ${1 + 1}` // -> "1 + 1 = 2"
// 숫자 타입
0 + ''         // -> "0"
-0 + ''        // -> "0"
1 + ''         // -> "1"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 null 타입
null + '' // -> "null"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 -> "undefined"

// 심벌 타입
(Symbol()) + ''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string

// 객체 타입
({}) + ''           // -> "[object Object]"
Math + ''           // -> "[object Math]"
[] + ''             // -> ""
[10, 20] + ''       // -> "10,20"
(function(){}) + '' // -> "function(){}"
Array + ''          // -> "function Array() { [native code] }"

9.2 숫자타입으로 변환
산술연산자를 연산자로 사용하면 ㅅ모든 펴현식은 숫자 타입으로 나타난다.

1 - '1'   // -> 0
1 * '10'  // -> 10
1 / 'one' // -> NaN
'1' > 0  // -> true
// 문자열 타입
+''       // -> 0
+'0'      // -> 0
+'1'      // -> 1
+'string' // -> NaN

// 불리언 타입
+true     // -> 1
+false    // -> 0

// null 타입
+null     // -> 0

// undefined 타입
+undefined // -> NaN

// 심벌 타입
+Symbol() // -> TypeError: Cannot convert a Symbol value to a number

// 객체 타입
+{}             // -> NaN
+[]             // -> 0
+[10, 20]       // -> NaN
+(function(){}) // -> NaN

9.2.3 불리언 타입을 ㅗ변환

if ('') console.log(x);
if ('')    console.log('1');
if (true)  console.log('2');
if (0)     console.log('3');
if ('str') console.log('4');
if (null)  console.log('5');

// 3 5
// 아래의 조건문은 모두 코드 블록을 실행한다.
if (!false)     console.log(false + ' is falsy value');
if (!undefined) console.log(undefined + ' is falsy value');
if (!null)      console.log(null + ' is falsy value');
if (!0)         console.log(0 + ' is falsy value');
if (!NaN)       console.log(NaN + ' is falsy value');
if (!'')        console.log('' + ' is falsy value');

9.3 명시적 타입 변환
개발자 의도에 따라 명시적으로 타입 변경

// 1. String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1);        // -> "1"
String(NaN);      // -> "NaN"
String(Infinity);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String(true);     // -> "true"
String(false);    // -> "false"

// 2. Object.prototype.toString 메서드를 사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toString();        // -> "1"
(NaN).toString();      // -> "NaN"
(Infinity).toString();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toString();     // -> "true"
(false).toString();    // -> "false"

// 3. 문자열 연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숫자 타입 => 문자열 타입
1 + '';        // -> "1"
NaN + '';      // -> "NaN"
Infinity + ''; // -> "Infinity"
// 불리언 타입 => 문자열 타입
true + '';     // -> "true"
false + '';    // -> "false"

9.3.2 숫자타입으로 변환

Number, parseInt, parseFloat, +단항연산자, * 산술 연산자

// 1. Number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 2. parseInt, parseFloat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문자열만 변환 가능)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parseInt('0'); // -> 0
parseInt('-1'); // -> -1
parseFloat('10.53'); // -> 10.53

// 3. + 단항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 0
+'-1'; // -> -1
+'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 1
+false; // -> 0

// 4. *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0' * 1; // -> 0
'-1' * 1; // -> -1
'10.53' * 1;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true * 1; // -> 1
false * 1; // -> 0

9.3.3 불리언 타입으로 변환

boolean 생성자 함수, !부정 논리 연산자 두 번 사용

// 1. Boolean 생성자 함수를 new 연산자 없이 호출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x');       // -> true
Boolean('');        // -> false
Boolean('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0);         // -> false
Boolean(1);         // -> true
Boolean(NaN);       // -> false
Boolean(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Boolean({});        // -> true
Boolean([]);        // -> true

// 2. ! 부정 논리 연산자를 두번 사용하는 방법
// 문자열 타입 => 불리언 타입
!!'x';       // -> true
!!'';        // -> false
!!'false';   // -> true
// 숫자 타입 => 불리언 타입
!!0;         // -> false
!!1;         // -> true
!!NaN;       // -> false
!!Infinity;  // -> true
// null 타입 => 불리언 타입
!!null;      // -> false
// undefined 타입 => 불리언 타입
!!undefined; // -> false
// 객체 타입 => 불리언 타입
!!{};        // -> true
!![];        // -> true

9.4

'Cat' && 'Dog' // -> "Dog"
Cat은 true 그리고 두 번째 dog도 true이면 논리연산의 결과를 결정하는 마지막 연산자를 그대로 반환

'Cat' || 'Dog' // => "Cat"
논리합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 중 하나만 true일 떄 그 피연산자를 리턴하므로 Cat을 반환

// 논리합(||) 연산자
'Cat' || 'Dog'  // -> "Cat"
false || 'Dog'  // -> "Dog"
'Cat' || false  // -> "Cat"

// 논리곱(&&) 연산자
'Cat' && 'Dog'  // -> "Dog"
false && 'Dog'  // -> false
'Cat' && false  // -> false
var done = false;
var message = '';

// 주어진 조건이 false일 때
if (!done) message = '미완료';

// if 문은 단축 평가로 대체 가능하다.
// done이 false라면 message에 '미완료'를 할당
message = done || '미완료';
console.log(message); // 미완료

객체를 가리키기를 기대하는 변수가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닌지 확인하고 프로퍼티를 참조할 떄

null연산자

var elem = null;
// elem이 null이나 undefined와 같은 Falsy 값이면 elem으로 평가되고
// elem이 Truthy 값이면 elem.value로 평가된다.
var value = elem && elem.value; // -> null
// 단축 평가를 사용한 매개변수의 기본값 설정
function getStringLength(str) {
  str = str || '';
  return str.length;
}

getStringLength();     // -> 0
getStringLength('hi'); // -> 2

// ES6의 매개변수의 기본값 설정
function getStringLength(str = '') {
  return str.length;
}

getStringLength();     // -> 0
getStringLength('hi'); // -> 2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는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인 경우 undefin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 이어간다.

var elem = null;

// elem이 null 또는 undefined이면 undefined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value = elem?.value;
console.log(value); // undefined

논리 연산자 &&는 좌측 피연산자가 False로 평가되면 좌항 피연산자 그대로 반환하지만 옵셔널 체이닝 연산자 ?.는 좌항 피연산자가 false로 평가되되 null이나 undefined가 아니면 우항의 프로퍼티를 참조한다.

var str = '';

//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참조한다.
var length = str && str.length;

//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참조하지 못한다.
console.log(length); // ''
var str = '';

// 문자열의 길이(length)를 참조한다. 이때 좌항 피연산자가 false로 평가되는 Falsy 값이라도
//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면 우항의 프로퍼티 참조를 이어간다.
var length = str?.length;
console.log(length); // 0

null병합연산자

좌항 ?? 우항 -> 좌항 null or undefined이면 return 우항, 아니면 return 좌항
// 좌항의 피연산자가 null 또는 undefined이면 우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null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 Falsy 값인 0이나 ''도 기본값으로서 유효하다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다.
var foo = ''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default string"

하지만null 병합 '??'도 좌항이 undefined이거나 null이 아니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

// 좌항의 피연산자가 Falsy 값이라도 null 또는 undefined가 아니면 좌항의 피연산자를 반환한다.
var foo = '' ?? 'default string';
console.log(foo);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