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개발의변화

소프트웨어 공학 정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소프트웨어 공학 정리

refindmySapporo 2024. 4. 16. 11:42
반응형

SDLC: 정보 시스템을 개발하는 절차, 개발 단계의 반복현상

계획-분석-설계-구현-시험-유지보수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프로세스에 체계쩍인 원리를 도입하는 방법론

- 단계별 정의 산축물이 명확 즉, 각 단계가 끝난 후 결과물이 명확히 나와야 하낟.

- 구현은 시스템을 충분히 이해한 후에 작업을 해야 하는 점

 

단점: 병행되어 진행되거나 다시 거슬러 올라갈 수 없으며, 반복을 허용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사용자들의 모든 요구사항들을 명확히 설명하는 것은 어렵다

         모든 분석은 프로젝트 시작되기 전에 완성해야 한다.

         개발과저 중 시간 지연 및 새로운 요구 반영 X

장점:

        응용 분야가 단순하거나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경우 적용

        비전문가 사용할 소규모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적합

 

 

프로토타이핑 모형

사용자 요구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견본품을 만들어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

 

나선형 모형

폭포수 모델의 제어와 프로토타입 모델의 반복적 특성을 수용하고, 새로운 요소인 위험 분석을 추가한 모델, 대규모 시스템 개발에 적합한 소프트웨어공학 패러다임

 

V모형

개발작업과 검증작업 사이의 관계를 명백히 드러내 놓은 폭포수 모델의 변형으로, 작업과 결과의 검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애자일 기법

소프트웨어 요구분석,개발,인도를 위해 반복적인 접근법에 의존, 신속하게 변경되는 비즈니스 응용 개발에 기본적 지원

설계,문서화보다는 소프트웨어 자체

점증적인 개발과 동작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고객에게 빠르게 인도하기 위해 개발

 

익스트리밍 프로그래밍

반복적인 개발과 같은 좋은 실무 관행과 고객의 참여를 극한(extreme) 수준까지 유도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머들은 짝을 이루어 작업,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각 업무에 대한 시험을 준비, 시험 우선 개발은 코드보다 시험을 먼저 작성

비용 산정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