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개발의변화

1-1 요구사항 확인 본문

정보처리기사 준비

1-1 요구사항 확인

refindmySapporo 2023. 5. 6. 19:02
반응형

플랫폼 성능 특성 측정 항목(경사응가)

경과시간, 사용률 , 응답시간, 가용성

 

DBMS현행 시스템 분석

가용성,성능,상호 호환성 -> 성능 측면

기술 지원, 구축 비용 -> 지원 측면

 

요구 분석 기법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하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이다

 

데이터 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

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 시스템 분석과 설계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

  • 구조적 분석 기법 이용
  • 데이터 흐름에 중심을 두는 분석용 도구
  • 제어의 흐름은 중요하지 않다
  • 시간 흐름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다

데이터 흐름도 구성요소

처리기:입력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변환 (원)

데이터 흐름: DFD의 구성요소(프로세스, 데이터 저장소, 외부 엔티티)간의 주고받는 데이터 흐름 나타내는 요소(화살표)

데이터 저장소: 데이터가 저장된 장소를 나타내는 요소, 평행선 안에는 데이터 저장소의 이름을 넣음(평행성)

단말(terminator): 프로세스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가 발생하는 시작과 종료를 나타내는 (사각형)

 

자료 사전 기호

= : 자료의 정의, 값이나 단위를나타내는 기호

+: 자료의 연결을 나타내는 기호

(): 자료 생략 가능함을 나타내는 기호

{}: 자료의 반복을 나타내는 기호

[]: 자료의 선택을 나타내는 기호

**: 자료의 설명을 나타내는 기호

 

UML

가시화 언어, 구축 언어, 명세화 언어, 문서화 언어

 

UML 구성요소

사물: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 '명사' 또는 '동사' 의미

관계: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 표현, 단어 관점에서 '형용사' 또는 '부사'를 의미

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 형식과 목적에 따라 9가지로 정의

 

구조적 다이어그램/정적 다이어그램(클객컴배복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구조, 패키

 

클래스 다이어그램: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

 

클속연접

클래스 이름, 속성(클래스의 특징에 이름을 부여), 연산(클래스에 속하는 개체에 적용될 메서드를 정의), 접근 제어자(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정도를 표현-> - 내부조건, + 외부접근, # 동일+파생 패키지, ~ 동일만)

 

 

 

행위적 다이어그램/동적 다이어그램(유시커상활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

유스케이스: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 액터가 시스템을 통해 수행하는 일련의 행위

액터: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해 수행하는 역할

시스템과 상호 작용 하는 사람 또는 사물

추상화 정의 , 필수 항목 중심, 여러 개의 유스케이스와 상호작용

시스템: 전체 영역 표현

 

구성요소 관계 (연포확일)

연관관계,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시퀀스 다이어그램(순차,동적)

객체 간 상호 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프로그램

객체, 생명선, 실행, 메시지, 회귀 메시지

 

 

,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느지를 객체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으로 표현), 타이밍(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

 

 

UML의 관계

연관 관계

화살표로 표현하고 서로 영향을 주는 양방햐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의존 관계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하는 관계

 

일반화 관계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하는 관계

일반적인 개념을 부모라고 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자식

 

실체화 간계

사물에서 기능 쪽으로 속이 빈 점선 화살표를 연결

 

포함관계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 연결

 

집합관계

포함되는 쪽에서 포함하는 쪽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애자일 방법론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법

모듈중심! not 기즌ㅇ 중심]]]]]]]]]]

XP(extreme programming)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높이기 위한 방법론

5가지 가치 (용단의피존)

용기,단순성,의사소통,피드백,존중

 

SCRUM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중심 방법론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시킨 방법론

 

크리스탈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나 도구보다는 사람에게 더 많은 중점을 두는 방법론

 

ASD

개발을 혼란 자체로 규정하고 혼란을 대전제로 그에 적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방법 제시

 

 

 

반응형